본문 바로가기
리뷰/TG삼보 에버라텍 TS-520

[TG 삼보컴퓨터 에버라텍 TS-520] 손쉬운 노트북! TS-520

by zipi 2011. 8. 11.
반응형

TS-520 체험단을 진행한지 벌써 1달이 되었습니다. 이번 글은 그동안 사용해본 TS-520에 대한 저의 느낌을 말해 보고자 합니다.

제가 테스트한 모델은 TS-520.M50-L3N9/BH 입니다. TS-520이라는 노트북 디자인에 CPU가 조금씩 다른 모델들입니다.

TS-520의 특징은 샌디브릿지 CPU 탑재, 터보부스트 지원, 내장그래픽, 15인치 노트북, 웹캠, 블루투스, OS 내장 등입니다.

여기서 뒤에 붙는 M43, M50등은 CPU를 조금 더 세분화 시킵니다. 제가 테스트한 M50은 인텔 2세대 코어시리즈인 i5-2520M(2.5GHz)를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i3를 사용한 모델도 있습니다.

CPU만 다를 뿐 그 외의 디자인, 크기, 무게나 기타 기기 장착 여부는 모두 동일합니다.

흔히 말하는 노트북이 가진 것들을 모두 고루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한달동안 사용해본 저의 느낌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간단한 기본프로그램

TS-520은 초기 부팅시 간단한 프로그램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도비리더, 각종 드라이버와 오피스 2010 스타터, CyberLink Power2Go(시디 버닝 프로그램), YouCam(캠 프로그램), 그리고 MS에서 제공하는 MSE 백신입니다.

그 외에 TG에서 제공하는 IP관리 프로그램 뿐입니다. 기본 프로그램이 매우 간단하게 설치되어 있어서 이런 저런 세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업 프로그램, 제조사에서 만든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불편한 프로그램 입니다. 특히 데스크탑보다 성능이 떨어지고 용량이 적을 수 밖에 없는 노트북에서라면 이런 프로그램 하나하나가 노트북의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여 체감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TS-520은 최대한 기타 프로그램 없이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피스와 각종 드라이버, 그리고 필수적인 백신 정도만 설치되어 있어서 이런 저런 다른 프로그램 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DF파일로 된 설명서가 바탕화면에 있기 때문에 궁금한 점이나 QnA 같은 설명은 컴퓨터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검색도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궁금한 저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뛰어난 CPU 성능!


CPU는 컴퓨터에서 두뇌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컴퓨터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부품입니다. 게임처럼 그래픽을 필요하지 않는 문서, 인터넷, 인코딩 같은 거의 모든 작업은 CPU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TS-520은 인텔 i5-2520M으로 듀얼코어 프로세서입니다. 하이퍼스레딩으로 2코어/4스레드로 작동하여 윈도우 상에서는 쿼드코어로 나타나게 됩니다.



TS-520 시리즈의 모든 CPU는 터보부스트를 지원합니다. 이는 CPU를 많이 사용할 경우 CPU의 속도를 올리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속도를 낮추며 여러개의 코어 중 가장 최적화도니 코어만 사용하기도 합니다.


TS-520은 CPU에 내장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내장그래픽입니다. TS-520이 전문 게이밍 전용 노트북이지 않기 때문에 게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적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게임인 카트라이더, 서든어택 정도의 간단한 게임은 무리없이 돌아갑니다. 하지만 사람이 많이 모이거나 고사양 그래픽의 아이온, 아바 같은 게임은 게임 플레이가 제한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이 모이지 않으면서 주로 혼자하는 게임일 경우 고사양 그래픽이 요구되더라도 옵션 조절을 통해 무난하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TS-520은 내장그래픽 사용으로 게임보다는 인터넷 사용이나 문서작업, 포토샵 같은 그래픽 작업에 좋은 노트북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Full-HD 고해상도 동영상도 무리 없이 재생가능하기 때문에 고사양 게임 빼고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는 노트북입니다.




 적절한 배터리


배터리 성능 테스트에서는 완충상태에서 보통 2시간 30분 정도의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Full HD 동영상을 감상할 경우 2시간 30분,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2시간 47분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소리와 화면 밝기 등은 모두 기본값인 반절로 놓고 사용하였으니 이어폰을 사용하거나 볼륨을 줄이고, 밝기도 줄인다면 2시간 30분~3시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5인치 노트북이라면 보통 성능의 배터리입니다. 작은 사이즈의 넷북이나 SSD가 장착된 고성능 노트북보다 떨어지는 배터리 성능임에는 확실합니다. 하지만 15인치 노트북에서는 보통 성능의 배터리입니다.

이동하면서 잠시 사용하고 주로 데스크탑 대용으로 회사와 집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도가 될 것 같습니다.




 손쉬운 복원!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어느순간 느려지거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더라도 에러가 나오고 동작하지 않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경우 포맷 후 윈도우를 재설치하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비록 자신의 노트북에 설치된 내용이 지워지긴 하지만, 가장 완벽하게 해결하는 첫번 째 방법입니다.

보통 윈도 재설치는 CD나 USB를 통하여 부팅 순서변경-로딩 후 포맷 후 재설치를 하게 됩니다. 이는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려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TS-520은 간단하게 버튼 몇 번 클릭만으로 바로 포맷 후 윈도 재설치가 이루어지며 속도 또한 빠르게 이루어 집니다.


부팅 중 F5 버튼을 눌러서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은 위도우를 초기 상태로 포맷 후 재설치 해주는 TG삼보 만의 복원 프로그램입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은 손쉽게 설정할 수 있고 10분 내에 초기상태로 복원 시켜 줍니다. 이 후 자신이 필요한 프로그램과 윈도우 업데이트 등을 설치해 주면 됩니다.

CD를 넣고 복원하거나 하는 법 없이 어디서나 부팅 중에 F5를 누르면 바로 복원 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별도의 CD가 필요 없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하는
기본에 충실한 노트북 TS-520
TS-520은 15인치 노트북으로 기본에 충실한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인치이면서 적당한 배터리에 좋은 CPU성능, ODD 탑재, 카드리더기, 키패드 등과 타사와 비슷한 무게 등 다른 노트북과 비교하더라도 기본에 매우 충실한 노트북입니다.

15인치이면서 풀HD 해상도 지원이나 SSD 장착, OS 미지원이나 고성능 게이밍 전용 노트북 등의 특화된 PC가 아닌 일반적인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진 기본에 충실한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사양 노트북이 필요하지 않으면서 TG 삼보의 전국 AS를 받을 수 있고 기본에 충실한 노트북이면서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 키 사용법만 익히면 키패드까지 있기 때문에 일반 PC와 다를 바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지만 해상도가 약간 낮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Full HD는 15인치에서 너무 작은 느낌이지만 1366x768보다는 한단계 더 큰 해상도 였으면 합니다.

USB 3.0 미지원도 약간은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USB 3.0 제품이 많이 나올 것 같은데 USB 2.0만 지원해서 약간은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앞으로 나올 USB 3.0 제품이 아무래도 외장하드일 것이기 때문에 외장하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USB 2.0으로 충분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달 동안 TS-520을 사용해보니 기본에 충실한 노트북이라는 것입니다. 저처럼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PC 부팅 없이 무선 마우스 연결해서 간단하게 침대에서 인터넷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는 등의 간단한 일을 자주 하였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또한 복원도 쉽게 할 수 있는 TS-520! 전국 TG삼보에서 쉽게 AS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이 리뷰는 다나와 TG 삼보 체험단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