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Software

Windows7에서 XP를 돌리는 방법 - XP모드

by zipi 2012. 5. 10.
반응형

Windows7을 사용하게 되면 간혹 호환성 문제로 실행이 되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WIndows7 x86, x64에서 동작하지만 오래된 프로그램일 경우 XP에서만 실행이 되기도 합니다.

또는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프로그램이나 사이트 접속을 위해 별도의 OS를 이용하기 위해서 가상OS를 돌리기도 하는데 정품 Windows7이라면 XP모드를 통해서 Windows7 내에서 XP를 켤 수 있습니다.

XP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7 Professional, Enterprise, Ultimate 버전에서 동작합니다. 그 이하버전이라면 Windows 7 Anytime Upgrade를 통해서 상위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VMWare를 통해 직접 XP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XP모드는 Windows7 내에서 가상으로 XP를 돌리는 것으로 흔히 가상OS라고도 합니다. 상용 프로그램 중 VMWare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VMWare는 유료이지만 VMWare Player를 통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별도로 XP를 설치파일을 이용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VMWare로는 XP뿐 아니라 다양한 OS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Windows7에서 지원하는 XP모드의 경우 설치가 간편하고 MS 홈페이지에서 쉽게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XP모드 설치를 위한 준비물

Microsoft XP모드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XP모드 실행에 필요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옆 링크를 눌러서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 중간에 직접 다운로드가 가능한 링크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위 페이지는 꼭 Internet Explorer로 열어줍니다. 크로이나 파이어폭스에서는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엑티브 X가 필요하기 때문에 꼭 IE에서 페이지를 열어줍니다.

2번에서 사용하고 있는 Windows7의 버전을 골라줍니다.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얼티메이트 버전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언어는 한국어, 한국어 K 또는 한국어 KN을 골라줍니다. K버전과 KN버전의 차이는 미디어 기능이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KN버전이 미디어 기능이 제외되었으며 미디어센터, DVD메이커, 미디어 플레이어 기능이 없습니다. 일반버전은 용량으로 봐서 K버전입니다.


3번에서 XP Mode를 누르면 위처럼 뜹니다. 유효성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품인지 아닌지 검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IE가 아니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위처럼 정품인증도구를 설치를 합니다.


검사가 성공하면 다운로드가 진행이 됩니다.


위처럼 XP Mode, Virtual PC, XP Mode 업데이트 3개를 받아줍니다. 순서는 XP Mode, Virtual PC, XP Mode 업데이트 순으로 받아줍니다.

직접 다운로드가 어려운 분은 위 링크에서 자신이 원하는것 한개씩 받습니다. 3번의 경우 CPU가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사용하는 패치라고 합니다.

XP Mode K또는 일반버전은 558MB이고, KN버전은 534MB입니다. 속도가 느리니 다운로드 가속기를 이용하면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XP Mode 설치

설치의 경우 위에서 다운받은 1~3 순서대로 합니다. 가장 용량이 큰 XP Mode, 그리고 Virtual PC, 업데이트 순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1번 파일을 실행하고 다음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기본적으로 파일은 C:\Program Files\Windows XP Mode에 설치가 됩니다.


2번째 파일(16MB)를 실행하면 위처럼 나옵니다. 설치하게 되면 Virtual PC 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재시작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꼭 재시작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3번째 파일(4MB)의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3번째 업데이트는 CPU가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설치합니다. 잘 모르겠다면 다운받아 설치해 보시면 됩니다. 진행이 안되면 가상화가 지원되는 CPU입니다.


재시작 후 시작메뉴에서 XP Mode를 실행합니다.




위처럼 XP에서 사용할 암호를 설정하고, 업데이트 설정을 한 후 설치 시작을 누르면 위처럼 처음 사용을 위해 설치를 시작합니다. 시간은 약간 걸리니 기다리면 자동으로 XP가 부팅이 됩니다.



XP 모드 사용

이제 XP Mode로 들어가면 XP가 위처럼 나타납니다. 보안을 위해 꼭 업데이트와 백신 한개정도는 설치해 두세요.



설정에서 메모리와 하드디스크, 시디롬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XP모드에서 의심스러운 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안전합니다. 또는 XP에서만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XP모드이더라도 업데이트와 백신은 꼭 설치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